수원에 위지한 9급 공무원·경찰학원이 지방직 공무원(계리직)에 합격한 직장인 공시생 김O진의 합격수기를 공개했다. 더 많은 합격수기는 2019공무원·경찰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50만원 상당의 혜택을 증정하는 조기 등록 이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래는 합격수기 전문이다.
일하면서 준비하는 수험생활이 마냥 쉽지만은 않았던 시간이었습니다. 제가 합격수기를 쓸 자격이 있는지 의문스럽지만, 그래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싶어서 이렇게 글을 남겨 봅니다.
1. 수업에 적극적으로, 치열하게 임하라.
다른 수험생과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험 생활의 첫 단추라고 할 수 있는 수업을 듣는 자세에서 수험 기간이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기본 강의를 두 바퀴 정도 돌린다고 봤을 때 복습을 하다 보면 아마 기본서는 두 번 정도 보게 될 것입니다. 이에 기출문제를 푸는데 수업을 제대로 들어두지 않으면 정리하는 데 있어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이는 수험기간이 길어지는 주된 원인이 됩니다. 제가 일을 하면서도 점수를 올릴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수업에 치열하게 임하고, 최대한 내 방식대로 수업을 들어야겠다(예를 들어 교수님이 질문하면 작게나마 입으로 꼬박꼬박 대답하려는 노력을 하고, 못하면 그 다음에 대답하도록 노력하는 등)고 생각했습니다. 자리는 물론 제일 앞자리였겠지요. ^^
2. 기출문제를 정리하라.
제 책을 보면 예상 문제는 거의 없습니다. 일하다 보니 공부 시간이 많지 않았고, 예상 문제가 오히려 공부량을 비효율적으로 늘리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판단하여 기출 문제 위주로 정리했었는데, 이게 유효한 전략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만 기출문제를 정리할 때 주의 사항은 있습니다. 처음 풀 때 절대 답을 적으면 안 된다는 겁니다. 기출 문제는 여타 예상 문제보다 훨씬 좋은 문제이기 때문에 최소한 3회 정도는 풀어 봐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출 문제의 정답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그 문제에 있는 내용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행정학과 행정법을 정리할 때, 오답노트를 만든 적이 있습니다. 오답노트를 만드는 목적은 내가 정말 모르는 내용이 어떤 것인지를 알아내는 것이기 때문에 OX 문제도 있고 4지선다형 문제도 있습니다. 모든 문제를 4지선다로 정리하려고 한다면 양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O, X문제를 섞어서 만들었던 것인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3. 머릿속에 공부를 놓지 마라.
저는 오랫동안 앉아서 공부하는 타입은 아닙니다. 다만, 집중해야 할 땐 항상 집중했고, 놀 때도 머릿속에 공부라는 것을 잊지 않았습니다. 이것이 슬럼프를 빨리 털어낼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다만 저랑 같이 공부했던 친구들이 TV에서 본걸 얘기 할 땐 정말 아무것도 몰랐습니다. 거의 보지 않았기 때문이지요.
4. 모의고사를 보는 것이 좋다.
합격자 중에 모의고사를 한 번도 안 본 사람도 있다고 들었지만, 저 같은 경우는 앞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오래 앉아서 공부하는 타입이 아니기 때문에 나름의 긴장감을 유지하지 않으면 실력이 금방 떨어진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성적을 유지하고, 긴장감도 늦추지 않도록 매월 학원에서 실시하는 모의고사를 거의 다 봤습니다. 하루에 8-10시간 일하면서도 모의고사를 보면서 저를 채찍질 하는 계기가 되었고, 이 또한 합격으로 이어지는 하나의 과정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5. 스터디는 추천. 다만, 제대로 된 리더가 필요하다.
수원공무원학원에 스터디가 생기면서 합격자가 늘어났기 때문에 스터디를 하는 것이 어떤지 직접 건의한 적도 있습니다. 다만 스터디는 리더가 확실히 중심을 잡아줘야 제대로 된 기능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노는 분위기로 가는 스터디 그룹도 본 적이 있습니다. 확실히 분위기를 잡아 줄 수 있는 리더의 부재라고 생각이 드네요. 스터디에 속해 있는 본인의 자세도 중요하겠지만, 리더가 중심을 잡아줬을 때 더욱 더 탄력을 받고, 긍정적인 기능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한 요소가 없다면 차라리 혼자 공부하는 것이 나을 거라 생각합니다.